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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별지1]
이용고객 불만처리 대책
1. 이용고객 불만처리 절차
고객센터의 접수/처리를 가입신청, 변경, 해지, 상품, 요금, 배송, 결제, 통화품질, 기술지원, 기타 
등 문의/불만 유형별로 세분화하여 고객중심의 처리절차를 확립하고, 구체적인 문의 및 불만사항
은 상담원에 연결되어 이를 처리토록 한다.
②  문의/불만사항에 대해 즉시 처리가 불가능한 경우, 아래의 불만유형에 따른 처리기간 내에 처리
결과를 고객에게 통보한다.
2. 고객불만 유형별 처리 대책
구분
처리절차
처리대책
처리기간
통화품질
(1) 고객센터, 홈페이지, 
E-MAIL 접수
(2) 유형별 관련 민원파트 
검토
(3) 처리방향 및 조치 확
(4) 고객 통보(유선 또는 
E-MAIL)
Ÿ 민원접수 후 2일 이내 통화품질 불
량원인을 설명하고, 7일 이내 해결 및 
고객 통보를 원칙으로 하되, 통화품질 
개선이 어려울 시 타당한 이유를 고
객에게 설명한다.
7일 이내
고지서 송달
Ÿ 민원접수 후 3일 이내 재발행 및 
재발송을 원칙으로 한다.
3일 이내
가입 / 해지
Ÿ 민원접수 후 2일 이내 해결을 원칙
으로 하되, 해결이 불가능할 시 타당
한 이유를 고객에게 설명한다.
2일 이내
요금/부가서비스
신청 및 변경
Ÿ 민원접수 후 3일 이내 해결을 원칙
으로 하되, 해결이 불가능할 시 타당
한 이유를 고객에게 설명한다.
3일 이내